본문 바로가기
경제

ETF란?

by goodbboy 2020. 4. 1.

안녕하세요 요즘 금리가 매우 낮아 가지고 있는 현금을 투자할 곳을 찾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요즘 핫한 ETF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Exchange Traded Fund라는 말의 약자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펀드가 아닌 주식처럼 편리하게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우선 여기서 언급한 인덱스 펀드(Index Fund)란 증권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하여 주가지표의 움직임에 연동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함으로써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포트폴리오 운용기법입니다.

 


즉 이런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게 만든 상품이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주식을 하게 되면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 데 있어 수고를 할 필요가 없는 펀드의 장점과 언제든지 유동성 있게 원하는 가격에 사고팔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식과 인덱스펀드를 합쳐놓은 것이라고 인식하면 됩니다.

 


이런 ETF가 최근에 각광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선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특정 ETF 상품을 1주만 보유해도 상품을 구성하는 모든 종목의 성과가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별도의 환매기간이나 환매수수료 없이 투자가 가능하고, 언제든지 원하는 수량 원하는 가격에 사고팔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주식을 매매할 때 발생하는 거래세(0.3%)가 면제되어 거래비용도 낮아 수수료에서도 이점이 있습니다.

 


반면 ETF는 단기투자보다는 장기투자를 해야 수익이 발생하며, 상품의 인기가 사그라들면 거래량이 줄어 상장폐지가 될 수 있습니다. 주식과 동일하게 원금보장은 안 되는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ETF 상품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한번 꾹 눌러주세요.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돈 많이 버시고 부자 되세요.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수명  (0) 2020.04.06
공매도란?  (1) 2020.04.02
부동산 MGM이란?  (0) 2020.03.28
아파트 구조 타워형 판상형 차이  (0) 2020.03.24
서킷 브레이크의 뜻  (0) 2020.03.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