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

by goodbboy 2020. 4. 23.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것은 노년층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닙니다. 격한 운동을 하는 분들과 젊은 층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질환에 의한 원인

-연골연화증
무릎 연골은 관절의 충격을 흡수해 뼈의 손상을 방지하는 중요한 조직으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나타난다면 연골연화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은 무릎 슬개골 밑에 있는 연골이 물렁물렁해지고 탄력이 없어지는 상태를 말하는데 여성들에게 상대적으로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연골연화증이 심하게 지속된다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입니다.

 


통증은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이 진행되면 움직임 여부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종창(부종), 관절 주위의 압통이 나타나며 관절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박리성 골연골염
박리성골연골염은 연골 하부의 골이 부분적으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괴사하고 이 연골의 일부분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주위 뼈와 분리되면서 연골이 딱지 떨어지듯 분리돼 연골 조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박리성 골연골염은 어깨, 팔꿈치, 무릎, 발목 등 여러 관절 부위에서 생길 수 있지만 무릎과 발목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 부위에 외상을 입은 경우 관절 내부에서 무언가 걸리거나 끼고도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슥슥’하는 소리가 관절에서 느껴지고 잘 구부러지지 않거나 통증과 붓기, 뻣뻣한 강직 현상도 동반됩니다. 박리성 골연골염을 방치하면 관절 주변에 혈액순환이 안돼 골괴사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해지면 퇴행성 관절염까지 초래할 수 있어 초기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내측추벽증후군
추벽증후군은 무릎 속 연골 측면의 얇은 막인 추벽이 대퇴골 및 슬개골에 의해 압박받거나 외상 등에 의해 두꺼워지면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보통 내측 추벽에 의한 통증이 가장 흔하다고 하는데요. 과한 운동이나 외상 등에 의해 슬관절이 손상되었을 때 계속 자극을 받으면 추벽이 두꺼워지며, 추벽이 탄력성을 잃고 두꺼워지면 관절낭염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뚝뚝’하고 무릎에서 뼈 소리가 둔탁하게 들리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반월상연골판 파열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관절에 위치하는 알파벳 ‘C’ 모양의 쿠션으로 관절 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관절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섬유성 연골 조직입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종종 운동 중 무릎이 뒤틀려서 발생하게 되며 태클과 같은 직접적인 타박에 의해서도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고령 환자들에 있어서는 연골이 약해지고 얇아지게 되어 외상 없이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퇴행성 반월상 연골 파열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반월상 연골이 나이와 함께 약화된 경우 단순히 의자에서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반월상 연골 파열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생활 습관에 의한 원인

-노화 현상
관절은 사용할수록 소모되는 것이기 때문에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탄력을 잃고, 크기와 강도가 줄어들면서 무릎에서 나는 소리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 힘줄에도 변화가 생겨 조직들이 뼈와 접촉해 소리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과체중
무릎은 몸의 체중에서 오는 압력을 받기 때문에 과체중일 경우,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무릎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리한 체중 감량
특히 여성의 경우 무리한 체중 감량 때문에 슬개골이 손상되어 무릎의 연골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
평상시에 다리를 자주 꼬고 앉거나,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것은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과도한 운동
스쿼트나 등산, 축구 등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운동을 하게 되면 연골판이 찢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대로 된 스트레칭 없이 운동하는 경우도 포함되는데요. 운동을 할 때에는 제대로 된 자세를 숙지하고, 운동 전후로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무릎 관절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다양한 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연골끼리 부딪힐 때 윤활액이 없어 나는 소리일 수도 있고, 발목을 접지른 후에 발목 주변의 인대나 구조물이 원위치 되지 않아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특별한 통증이 없다면 근육을 잘 풀어주거나, 관절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하지만, 통증이 동반된다면 허리 디스크나 척추질환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라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꾹 한번 눌러주세요. 오늘도 유익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2020/04/24 - [분류 전체보기] - 수면제 부작용

2020/04/21 - [분류 전체보기] -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2020/04/22 - [분류 전체보기] - 불안장애의 증상

2020/04/17 - [분류 전체보기] -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2020/04/16 - [분류 전체보기] - 다리 저림 원인

2020/04/14 - [분류 전체보기] - 몸에 빨간점이 생기는이유

2020/04/15 - [분류 전체보기] - 눈건강에 좋은 음식

2020/04/13 - [분류 전체보기] -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2020/04/12 - [분류 전체보기] -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2020/04/11 - [분류 전체보기] -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0) 2020.04.25
수면제 부작용  (0) 2020.04.24
불안장애의 증상  (0) 2020.04.22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0) 2020.04.21
자가면역질환 종류  (0) 2020.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