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이 붓는 증상

by goodbboy 2020. 5. 1.

<눈이 붓는 증상>

지나친 음주나 야식을 섭취하고 잔 다음 날이면 눈과 더불어 얼굴, 팔 다리까지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물을 많이 흘려도 눈이 많이 부을 수 있는데요. 이런 생활 습관에 의한 부종 외에도 질환에 의한 안검부종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눈이 붓는 증상을 가진 다양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이 붓는 원인

1.생활 습관

-수분, 나트륨 과잉 섭취
밤에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잘 때 몸의 근육 움직임이 줄어 음식을 통해 섭취된 노폐물과 수분의 배출이 감소합니다. 또한 나트륨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몸이 수분을 보유하게 만들기 때문에 부종을 일으킵니다. 또한 밤에 과도한 수분 섭취, 맥주 등을 마시는 경우에도 눈이 붓게 된다고 합니다.

 


-메이크업
눈가에 하는 메이크업이나 스킨케어 제품에는 눈가를 자극하는 화학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어떤 종류의 향료도 눈가를 포함한 피부에 닿으면 눈에 자극을 줄 수밖에 없고, 이 자극이 눈을 붓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자세 문제
사람마다 자는 자세는 다릅니다. 엎드린 자세나 한쪽 방향을 향해서 계속 자는 경우에는 얼굴의 신진대사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얼굴이나 눈이 자주 붓게 된다고 해요. 눈꺼풀이 붓는 것은 혈액과 수분이 눈꺼풀 아래에서 모이기 때문인데 잘 때 베개 높이 너무 낮거나 머리가 신체보다 아래로 내려가 있으면 머리에 수분이 모여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계속 쌓이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면서 신진대사도 떨어지게 되며 이는 체내의 노폐물과 수분을 체외로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생리 전 증후군
여성은 월경전이 되면 체내에 수분을 많이 저장해두려고 하기 때문에 눈이 쉽게 붓는다고 합니다.

-손으로 비비는 등 자극을 주는 행위
눈꺼풀은 피부조직이 얇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손상을 입기 쉬워요. 손으로 자주 비비거나 만지게 되면 눈이 잘 붓게 됩니다.

 


2.몸의 질환

-알레르기
항원이라 불리는 이물질에 의해 면역체계가 과민반응을 일으키면서 눈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눈 알레르기가 일어나면 눈이 충혈되면서 가렵고 눈물의 양이 많아지면서 눈이 붓게 됩니다. 꽃가루, 먼지, 반려동물의 비듬, 화장품 등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항원물질입니다.

-결막염
안검부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인데요. 알레르기, 세균, 바이러스가 원인인데 세 가지 모두에서 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부비동염
사람의 얼굴 뼛속에는 몇 개의 빈 공간들이 있는데 이 빈 공간을 부비동이라 부릅니다. 이 공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한 것을 부비동염이라고 하며, 우리가 축농증이라고 부르는 병의 정확한 명칭이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의 증상으로 눈 주변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샤가스병
편모충의 원충인 크루즈 트리파노소마에 의한 감염으로 발병하는 질환으로 흡혈 곤충에 의해 사람에게 전파되며, 중앙아메리카 및 남아메리카의 농촌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풍토병이라고 합니다. 샤가스병은 노린재에 물린 자리가 심하게 부어오르고 한쪽 또는 양쪽 안검에 부종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안검염
눈꺼풀 염증으로 역시 부종과 통증을 동반합니다. 눈꺼풀에 비늘 같은 비듬이 생기고 속눈썹이 빠지기도 합니다. 오염된 콘택트렌즈나 눈꺼풀의 외상 등에 의해 부종이 생깁니다.

-신장 질환
우리 신체기관 중에서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는 장기가 신장이라고 해요. 신 증후군 환자의 가장 흔한 증상은 부종, 즉 몸이 붓는 것입니다. 혈액 중 알부민 농도가 떨어지게 되어 혈액 중의 물과 전해질이 혈관 밖으로 나와서 몸이 붓게 된다고 합니다. 처음에 눈꺼풀이 붓는 것을 시작으로 전신 부종이 생긴다고 하니 눈이 부으면서 점차 부종이 온몸으로 퍼져나가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안와 골절
사고, 폭행, 운동 등으로 눈이나 눈 주위, 뺨 등의 얼굴 부위에 충격이 가해져서 발생합니다. 눈이 붓고 눈꺼풀 및 결막의 출혈, 코, 뺨, 입술 등의 얼굴 감각 이상이 올 수 있으며,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처럼 눈이 붓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생활 습관에 의한 부종이라면 찜질과 마사지, 생활 습관 개선 등을 통하여 그 부종을 줄일 수 있지만 질환에 의한 안검부종은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질환에 의한 부종은 스스로 붓는다고 느낀 자각증상이 어느 정도인지, 또 병적인 것인지 확실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부종이 심하다고 느껴질 때는 가장 먼저 병원을 찾아 진찰과 소변검사, 혈액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0) 2020.05.03
목디스크 초기증상  (0) 2020.05.02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0) 2020.04.29
비타민 c 과다복용 부작용  (0) 2020.04.28
조울증 증상 치료방법  (0) 2020.04.28

댓글